아이잡스의 왜떴을까

국민연금 가입기간 늘리는 방법과 연금지급 예상 수령액 표 계산방법? 본문

핫토픽/생활경제

국민연금 가입기간 늘리는 방법과 연금지급 예상 수령액 표 계산방법?

흥미로운 BLUE4 2018.12.11 01:09

국민연금의 급여 혜택은 크게 노령연금, 장애연금, 유족연금이 있습니다. 노령연금은 10년 이상 가입을 하고 지정된 수급 연령이 되면 받을 수 있고, 장애연금은 일정기간 납부한 가입자가 1~4등급의 장애정도를 심사하여 지급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유족연금은 일정기간 연금을 납부한 가입자, 노령연금 또는 장애등급 2급 이상의 장애연금을 받은 분이 사망한 경우 생계에 지장이 있는 유족에게 지급될 수 있습니다. 특히, 가입기간을 늘리는 방법과 연금지급 예상 수령액 표를 계산하는 방법을 찾아보면 급여 지급액을 플러스할 수 있는 팁을 알 수 있는데요. 어떤 점에 유의하는 것이 좋을까요?


#국민연금 가입기간 늘리는 방법과 연금지급 예상 수령액 표 계산방법?

보통, 사업장에 근무하는 18세 미만 근로자도 본인이 희망하면 가입할 수 있으며 '가입대상'에서 제외된 경우 '재가입 신청'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임의가입자의 경우 의무적인 대상은 아니지만 본인이 희망하는 경우 '전업주부' 등도 '지역가입자의 중위 소득' 기준으로 보험료를  납부할 수 있죠. 월 납부금액은 얼마나 될까요? 2017년 기준으로 한달에 약 89,000원 정도를 납부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65세 생일이 되기 전에 본인이 희망하는 경우 60세 이상도 임의계속가입자로 남아 있을 수 있는데요. 조건은 납부기간이 1개월 이상인 가입자 혹은 가입자였던 경우입니다.


보통 '평균소득 대비 연금지급액 비율'을 '소득대체율'이라고 표현하는데, 가입기간이 1988~1998 이면 70%, 1999~2007 이면 60%이며 2008년 50% 부터 1년마다 0.5%씩 감소하여 2017년에는 45.5%가 되었습니다. 혹시 이전 법령에 따라 '반환일시금'을 받았다면 그때 수령했던 금액 + 이자를 반납하게 되면 '이전 가입기간'을 '복원'할 수 있습니다. 좋은 점은 바로 좀 더 높은 '소득대체율'을 적용받을 수 있다는 점이죠.



마지막으로, 소득활동이 없어 '납부예외' 및 '적용제외' 기간이 중간에 있다면 '추후납부제도'를 이용하거나 '출산크레딧', '군복무크레딧', '실업크레딧' 등 각 크레딧 조건에 따라 12~50개월, 6개월, 1년간 가입기간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연금 수급연령에 도달한 후 '연금 수령시기'를 연기하여 최대 5년까지~ 연기 1년 당 7.2% 정도의 연금액을 늘릴 수 있는 방법도 있죠.


아직, 보완해야 할 부분도 많이 있지만 혹시라도 좀 더 혜택을 받을 수 있다면 한 번 쯤 체크해봐야 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국민연금 지급 예상 수령액 표 계산방법? 간단히 볼 수 있는 사이트 소개

일단, '기준월소득액'의 9%를 보험료로 납부하고 있는데요. 근로자는 4.5%를 부담하고, 사업주도 4.5%를 부담합니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한 가지는 '소득금액'이 높을수록 납부하는 보험료는 올라가고 추후 연금으로 받는 금액도 늘어난다는 점이죠.


자신의 국민연금 가입일자, 소득정보, 크레딧정보 등을 '인증없이' 간단히 입력하면 미래에 지급 예상되는 수령액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국민연금 사이트 예상연금 모의계산"이라는 메뉴입니다.


이 메뉴에서는 아래 '더보기' 에서 볼 수 있는 '예상연금월액표 조회'라는 메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월급 200만원'에 '가입기간 30년'을 잡으면 '월 예상 수령액'은 655,250원 이네요. 작은 금액일 수도 있고 적당한 금액일 수도 있지만 무엇보다 '확실한 보장'이 선행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더보기




만약, 공인인증서가 준비되어 있다면 '국민연금' 사이트에서 민원서비스 > '가입내역조회'를 통해 지금까지 납부한 보험료와 '현재 가치 기준 예상 연금액'도 확인 가능합니다. 물론, 자주 필요한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도 팩스발급 및 인터넷발급으로 신청할 수 있죠.


마지막으로,


간단하게 국민연금 보험료 납부금액과 예상 수령액을 볼 수 있는 사이트를 하나 더 소개해드리자면, 바로 '정부24' 홈페이지의 '나의 생활정보' 메뉴입니다. 여기에는 '국민연금 예상액' 뿐만 아니라 '운전면허 처분정보', '일반 건강검진일', '여권만료일', '운전면허 갱신기간' 등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험료를 낼 때는 크게 와 닿지 않지만 이렇게 실제 숫자로 확인해 보니 꽤 큰 금액이 왔다 갔다 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더 개선될지 알 수 없지만 다양한 아이디어를 통해 좀 더 발전하기를 기대해 봅니다.




[ 국민연금 가입기간 늘리는 방법과 연금지급 예상 수령액 표 계산방법? ]

2018/10/23 - [부동산 정보] - 청년 행복 임대 주택 임대료? lh 매입 전세임대 주택의 청약 신청 조건은?

2018/10/04 - [부동산 정보] - 분양권 전매 양도세, 아파트분양권 전매제한 해제시점과 양도세율 체크할 점

2018/09/23 - [핫토픽/생활경제] - 포인트 적립 많이 되는 신용카드, 혜택많은 신한카드가 발급중단되었다면?

2018/09/19 - [핫토픽/생활경제] - 부가가치세신고, 부가세 불공제 줄이는 매입세액공제 증빙노하우 7가지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