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잡스의 왜떴을까

아파트 분양 정보, 면적 속에 감춰진 한 가지 비밀 본문

부동산 정보

아파트 분양 정보, 면적 속에 감춰진 한 가지 비밀

BLUE4 2014. 7. 23. 10:48


<아파트 분양 정보, 면적 속에 감춰진 한 가지 비밀>



아파트 공급면적



a. 아파트 평형, 그 속에 감춰진 비밀은?


;오늘은 '아파트 분양 정보 중 면적 속에 감춰진 한 가지 비밀'에 대해 살펴볼게요. ^^ 보통 모델하우스에 행사를 하게 되면 행사도우미나 사은품에 눈이 멀어 중요한 정보를 놓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아파트 모델하우스의 경우 아파트 시세나 아파트 분양정보에 대한 중요한 흐름을 파악할 수 있어...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죠. 그러면 아파트 분양정보 중 면적에 대해서는 어떨까요?


주로 모델하우스에서 받는 아파트 분양정보에는 "공급면적", "전용면적" 이라는 개념이 나오는데요. 실상 '아파트 평형'이라는 개념이 결국 "공급면적"과 관련이 있죠. 이 공급면적을 이해하려면 우선 "주거공용면적"과 "전용면적"에 대해 먼저 알아야 합니다.

- [주거공용면적] ; 아파트의 계단, 복도 등의 면적을 더한 것.

- [전용면적] ; 아파트 내부의 방, 거실, 주방, 화장실 등의 면적을 더한 것. 실생활공간.


결국, '아파트평형'... '공급면적'은 위의 "주거공용면적"과 "전용면적"을 합친 것을 말하죠. ^^ 그래서 공동주택은 조금 억울한 면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


b. 공급면적과 전용면적,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우리가 모델하우스에서 아파트 분양정보를 접할 때, 거의 대부분 '아파트 평형' 즉 "공급면적"을 놓고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건 "전용면적"이죠.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전용면적은 우리가 실제 거주하는 공간... 생활하는 공간입니다.


또한 공동주택의  소유권등기 구분에 사용되는 등기 면적으로 청약자격을 논할 때... 세금을 낼 때... 아주 중요한 수치... 면적이라고 볼 수 있죠. ^^ 보통 '발코니의 면적'은 제외되고... "서비스 면적"이라 칭합니다.


그리고 '계약면적'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은 공급면적과 단지 내 관리사무소나 노인정 등의 면적... 기타공용면적을 더한 제일 큰 수치의 면적입니다. 정리해보면....


- 계약면적 > 공급면적 > 전용면적 ...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결국, "공간의 배치와 설계"입니다. 같은 면적이라도 생활동선이나 주로 사용하는 가구, 가전제품등의 크기와 어울리지 않는 공간으로 설계된다면... '무의미한 공간'들이 난무하고 쓸모없는 면적으로 전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어떤 아파트는 면적이 작아도... 굉장히 최적화가 잘 되어 있어 그보다 큰 아파트 시세보나 더 높고 인기도 많습니다. 따라서 모델하우스에 갔을 때, 카달로그에 나온 공간 배치와 설계 등을 꼼꼼히 비교하고 실제 적용되었을 때의 모습을 가상으로 떠올려 가장 최적화된 아파트를 고르는 것이 '면적 대비 효율'을 높이는 길이겠죠. ^^


[관련 글타래]


2014/07/19 - [부동산 정보] - 땅투자 부동산투자, 기본계획을 살펴보면 답이 있다?

2014/07/21 - [부동산 정보] - 경매 취소, 낙찰받은 아파트 물리고 싶다면?

2014/07/17 - [부동산 정보] - 보금자리 주택 분양 자격조건, 계속 기회를 엿보자

2014/07/17 - [부동산 정보] - 뉴타운과 재정비촉진지구, 같은듯 다른듯 알쏭달쏭?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