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잡스의 왜떴을까

천연가스가 '도시가스'로 공급되기까지 본문

자유로운 글

천연가스가 '도시가스'로 공급되기까지

BLUE4 2014. 10. 11. 20:34

저는 시골에서 살 때보다 생활비가 더 저렴해지는 이유 중 하나가 '도시가스'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요. LPG를 사용하는 것에 비해 도시가스, LNG가스의 사용이 한 달 지출비용을 따질 때 더 경제적인 것 같습니다. 이렇게 유용한 도시가스는 어떻게 사용하게 되었을까요?


> 천연가스의 생성과 탐색작전

전 세계의 필요한 총 에너지의 20퍼센트 이상은 천연가스로 공급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천연가스는 매우 오래전에 플랑크톤을 포함한 동식물의 잔해가 분해되면서 형성되었을 가능성이 있는데요. 이러한 가스를 찾기 위해 원격 탐사 위성, 위성 위치 확인 시스템, 반사 지진학 등이 필요하죠.


천연가스를 추출하는 데 드는 비용은 만만치 않기 때문에 충분히 매장되어 있는 장소를 찾는 것이 관건입니다. 하지만 정확한 매장량을 알아내기는 쉽지 않습니다. 한 가지 방법은 먼저 압력을 잰 후에 일정량의 가스를 추출하고... 다음으로 다시 압력을 재는 방법인데요. 압력이 조금이라도 떨어지면 매장량이 많다는 뜻이고, 압력이 크게 떨어지면 매장량이 적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 천연가스가 '도시가스'로 공급되기까지...

추출된 천연가스는 파이프라인을 따라 정제소로 보내집니다. 정제소에서 이산화탄소와 황화수소, 이산화황과 같은 불필요한 물질들을 제거하고 '부식'의 원인인 수증기도 제거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천연가스를 매우 낮은 온도에서 증류하게 되면 불연성인 질소가 없어지고 '헬륨, 부탄, 에탄, 프로판' 등을 얻게 되는 것이죠. 이 과정에서 주로 순수 메탄이 남게 되는데 메탄은 색깔과 냄새가 없고 가연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메탄 가스를 천연으로 얻었기 때문에 '천연가스'라고 부르는 것이죠.


물론, 아무 냄새가 없다면 '가연성 물질'인 천연가스가 매우 위험한 상태로 공급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황이 들어간 화합물을 조금 첨가해서 가스가 새더라도 금방 알아차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그래도 다른 석유 연료에 비해서는 매우 깨끗한 연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부 천연가스는 수송이 용이하도록 매우 낮은 온도로 냉각하여 액화 천연가스를 만듭니다. 이것이 바로 LNG라고 불리는 천연가스입니다. 부탄과 프로판은 처리과정을 거쳐 액화 석유가스, LPG가 되는데 일반적인 시골 주택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죠.


앞으로 언제까지 이러한 천연가스를 쓸 수 있을지 알 수는 없지만 분명한 건 20세기와 21세기에 사람들의 생활에 큰 영향를 주었고 당분간은 그 영향이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 이제 저도 '도시가스'의 편리함 때문에 계속 도시생활을 하게 되지 않을까 싶네요.


End. <천연가스가 '도시가스'로 공급되기까지>

2014/10/10 - [부동산 정보] - 아파트 구입방법 [2], 집의 관리상태와 관리비 계산하기

2014/10/08 - [부동산 정보] - 아파트구입요령 [1], 기존 및 분양아파트 계약시 가장 먼저 하는 일

2014/10/03 - [부동산 정보] - 다가구 매입임대 주택 "신청후기", LH 매입임대 대상자 및 신청방법

2014/10/01 - [부동산 정보] - 토지투자 땅투자, 주의해야 할 한가지?

2014/09/30 - [부동산 정보] - 김포한강 센트럴자이 방문 전, 잠시만요! 초간단 모델하우스 사전정보 보고 가실게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