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잡스의 왜떴을까

아파트 로열층, 각기 다른 로열층 선정기준 본문

부동산 정보

아파트 로열층, 각기 다른 로열층 선정기준

BLUE4 2014. 8. 25. 23:57


< 나만의 아파트 로열층은? >



a. 이대리의 아파트 계약 엿보기, "전 딱 3층이면 좋겠어요"


;최근에는 고층 아파트가 많아지면서 이전에 아파트를 고르는 '로열층' 기준이 약간씩 차이를 보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아파트시세도 천차만별이죠. 그러면 몇 층이 가장 좋은 걸까요?


"일반적으로 중간층이 좋다?"


대개 15층 아파트가 많았던 2000년대까지 7~8층이 가장 선호하는 로열층이였습니다. 그런데 요즘에는 점점 아파트가 높아지면서 '조망권'을 더 중요시하다보니 10~15층이 더 선호하는 층수가 되었죠.


아무래도 엘리베이터의 속도가 빨라지고 '보안'의 문제도 개선이 되었기 때문에 고층에 사는 부담도 많이 줄어든 느낌이 강하게 듭니다.





"고층은 일조권과 조망권이 유리"


어떤 아파트의 경우 최상층에 다락방과 같은 서비스면적이 있어 의외로 인기가 있는 경우가 많구요. 대개 '경치'가 좋고 햇빛이 잘 들어서 고층을 선호하는 젊은층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물론 높기 때문에 여름 냉방비와 겨울 난방비가 더 나올 수 있다는 단점도 있고, 엘리베이터가 고장나게 되면 불편을 감수해야 한다는 점도 생각해봐야 합니다.


"저층은 어린 자녀가 있는 집이나 노인층에게 유리"


저희 동네 아파트의 경우 1층이 굉장히 인기인데요. 얼마 전까지만 해도 '공부방'으로 가장 많이 활동되었었구요. 최근에는 어린 아이를 둔 신세대 부모들이 방에서 자주 뛰노는 아이들을 위해 1층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아무래도 층간 소음문제가 부담이 되서 그런 것 같기도 하구요. 노인분들이 함께 계시는 가정은 더더욱 저층을 선호해서 '거동'이 불편한 경우 확실히 낮은 곳이 더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아파트 로열층, 각기 다른 로열층 선정기준 ]


2014/08/19 - [부동산 정보] - 전세금 지키는 방법, 집주인이 바꼈다면?

2014/08/15 - [부동산 정보] - 부동산 맞교환 요령, 한 줄로 정리하기

2014/08/14 - [부동산 정보] - 부동산 투자 요령, 한 줄 요약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