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잡스의 왜떴을까

IP카메라 설정하는 방법, 일단 기본 원리부터 살펴볼까요? 본문

IT 정보

IP카메라 설정하는 방법, 일단 기본 원리부터 살펴볼까요?

BLUE4 2014.11.25 21:11

요즘 CCTV카메라는 정말 흔하죠. 어떤 때는 전혀 '의식'하지 않고 지냅니다. 그런데 문득 생각해보면 약간 무섭기도 하고 정말 아무런 문제가 없을까 하고 '의문'이 들 때도 있죠. 얼마 전 한 대학교에서 IP카메라로 모두 교체하는 작업에 참여했었는데 의외로 간단하게 세팅하는 것 같았습니다.


과연 어떤 방법으로 IP카메라를 세팅하는 것일까요?


> IP카메라도 결국 서버?



기본적으로 개인용 컴퓨터나 노트북은 '서버'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즉 인터넷 상에서 '신호'의 베이스캠프가 될 수 있다는 것이죠. 주변의 수많은 클라이언트들이 '허용'만 된다면 나의 컴퓨터나 노트북에 접속해서 자료를 공유하고 통신을 할 수 있는데요.


결국, 하나의 '컴퓨터'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단지 카메라 영상을 찍고, 다른 곳으로 그 영상을 전송할 수 있도록 특화된 장치라고 해야 될까요... 따라서 노트북이나 컴퓨터, 스마트폰과 같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다른 장비들처럼 "IP주소"를 할당받고 그 '약속'?으로 영상을 전송하는 것입니다.


IP카메라 설정하는 방법 - IP할당방법, 수동 혹은 자동?


요즘에는 아이피주소가 일정시간마다 바뀌는 '유동IP'가 많습니다. 하지만 대개 장비가 교체되지 않는 이상 IP가 자주 바뀌지는 않죠. 즉 특별한 변화?가 없다면 '고정적'으로 IP주소가 할당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IP카메라'라는 장비의 특성상 언제 주소가 바뀔지 모르는 상태가 된다면 '보안'문제 뿐만아니라 '시스템관리'의 측면에서도 큰 손실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바로 DDNS 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www.000.com 처럼 URL주소를 할당하고 DDNS서버에서 IP주소가 바뀌는 것을 감지하여 자동으로 업데이트시켜주는 서비스인 것이죠. 따라서 한 번 설정한 IP카메라 URL주소는 바뀌지 않고 그대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 DDNS 등록, IP카메라 간편하게 관리하는 방법


기본적으로 카메라를 구입하면 지정된 DDNS 등록업체가 있습니다. 그 업체를 통해 IP카메라의 DDNS를 설정할 수도 있고, 개인적으로 무료 DDNS사이트나 공유기에서 제공하는 DDNS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대학교와 같이 수백대, 수천대의 IP카메라를 관리한다면 장비 자체의 DDNS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입니다. 물론, 보안문제로 외부네트워크로 '영상'을 전송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각각의 장치는 내부에서 관리되고 CMS프로그램을 통해 외부에서 원격으로 관리되죠. 어쨌든 DDNS는 서버의 IP주소를 관리하는 좋은 툴인 것 같습니다.


IP카메라 설정하는 방법 - IP카메라 세팅 사례(기본내용)


ipcam.dyndns.com 이라는 IP카메라의 DDNS 주소가 있다고 한다면, 웹포트는 기본 80번을 사용하기 때문에 ipcam.dyndns.com:80에서 뒤에 콜론과 숫자 80이 생략되게 됩니다.


그런데 만약 영상 포트번호를 8080이나 50000번처럼 다른 포트로 지정하면 반드시 ipcam.dyndns.com:8080으로 접속해주어야 IP카메라의 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IP카메라를 구입하면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DDNS주소와 IP카메라 고유이름 혹은 직접지정을 통해 URL을 확보합니다. 그리고 영상 전송포트가 80인지 아니면 다른 포트번호를 사용하는지 확인합니다.


또한 공유기를 통해 여러 대의 IP카메라를 사용하고 있다면, 혹 1대라 할지라도 공유기의 '포트포워딩'을 통해 영상포트를 열어주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보안'때문에 포트가 막혀있기 때문이죠. (CCTV카메라설정방법 참고)


이렇게 오늘은 IP카메라를 세팅하는 기본원리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뭐 특별하게 생소한 내용은 없는 것 같습니다. 말 그대로 컴퓨터에서 컴퓨터로 접속하기 위해 IP라는 주소를 사용하고 여기에 할당된 '포트'가 따로 존재한다는 것... 그리고 IP주소가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DDNS를 통해 고정된 URL로 아이피주소를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이 포인트이죠. 아마 모든 IP카메라의 공통사항일겁니다. 이제 CCTV카메라 시장은 점점 IP카메라의 형태로 옮겨가는 실정입니다.정말 네트워크관련 지식이 필수가 되는 시대가 되었죠.


End. <IP카메라 설정하는 방법, 일단 기본 원리부터 살펴볼까요?>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