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잡스의 왜떴을까

CCTV카메라설치방법, 제품비교부터 인터넷설정까지 본문

자유로운 글

CCTV카메라설치방법, 제품비교부터 인터넷설정까지

BLUE4 2014. 11. 18. 11:46

CCTV 제품선정과 비교 그리고 인터넷, 스마트폰보기 설정까지


이제는 우리의 삶 속에 당연시 여겨지는 보안카메라! 분명 이로운점도 있겠지만 '불안함'을 느끼게 하는 요소도 있을겁니다. 과거 자동차가 만들어지면서 여러 과도기를 거쳐 지금에 이르렀는데요. 기술이 발전했음에도 '자동차사고'는 여전히 우리를 괴롭히고 있죠.


그러면 CCTV는 어떨까요? 기존의 카메라를 이용해서 녹화를 하고 녹화한 영상을 다시보기할 수 있으며, 이제는 실시간으로 인터넷을 이용해 영상을 확인하기까지 합니다. 지능형은 동작감지는 물론, 사물을 인식하는 스마트함이 더해졌죠. 하지만 '사람'으로 인해 잘못 사용되면 여전히 불안합니다.


그래도 '보안'과 '편의'를 위해 CCTV를 설치하려고 하는데요. 오늘은 어떻게 제품을 선정하고 설치하는지 인터넷 설정하는 방법까지 살펴보려고 합니다. '간단하게' 정리했으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 제품선정 및 비교


인터넷 검색을 해보면 정말 다양한 CCTV카메라가 존재합니다. 정말 나는 어떤 카메라를 설치해야할까 고민이 될 때가 많은데요. 그래서 몇가지 '가이드'를 만들어봤습니다.


1. 설치목적 : 범죄예방, 보안, 실시간모니터링, 광고영상

2. 설치위치 : 외부, 내부, 엘리베이터, 사무실, 주택, 도로입구, 주차장

3. 설치가격 : 중저가, 많이팔리는제품, 고급형


대개 설치목적이나 위치에 따라 설치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그런 경우 '가장 많이 팔리는 제품'을 선정하는 것이 좋고, 만약 자금사정이 넉넉하다면 그 제품보다 한단계 업그레이드된 제품을 선택합니다.


요즘에는 고화질 '메가픽셀'카메라와 영상전송방식을 아날로그가 아닌 'IP카메라'로 설치하는게 많아졌죠. 편의성뿐만 아니라 '성능'도 좋기 때문에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가격도 평균 20~30만원대(중저가모델)로 약간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 설치방법 간단정리


카메라를 설치할 때에 포인트는 '카메라의 전원'과 '카메라의 영상신호'를 전달할 수 있는 CCTV케이블의 선정입니다. 카메라를 고정하고 녹화기 DVR을 연결하는 것은 제품설명서를 보면 충분히 따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CCTV케이블은 약간의 노하우가 필요하죠. 간단한 방법은 '제품을 구매하는곳'에서 그에 맞는 케이블을 구매하는 방법입니다.


1. 일반적인 카메라 : 영상선과 전원선이 함께 들어있는 CCTV 3P 케이블 사용.(10m,20m 등의 단위로 제작케이블도 있음)

2. 먼거리의 카메라 : 거리가 50m 이상되는 곳에 설치할 경우, 영상은 '동축케이블'로 사용하고 전원은 따로 포설함.(전문업체의 설치필요)

3. IP카메라 : 일반적인 CCTV케이블이 아닌 통신선 UTP를 포설함.(양 끝단에 RJ45 랜 단자가 부착되어야 하고, 일정 길이로 제작된 랜선을 이용할 수도 있음)


위와 같이 크게 3가지 방법으로 나뉠 수 있겠는데요. 물론 저 방법외에도 다른 방식의 설치방법도 있습니다. 보통 제작케이블을 이용해 셀프로 설치하시는 분들은 노란색 영상단자와 빨간색 전원단자를 기억하시면 됩니다. ^^


즉, 카메라쪽에서 노란색 영상단자를 연결하고 빨간색 전원단자를 연결합니다. 그리고 모니터와 DVR녹화기를 놓는 위치에서 빨간색 전원단자는 아답터로 연결하고, 노란색 영상단자는 녹화기의 영상단자에 연결해주면 되죠. (CCTV제작케이블 구매시)



> CCTV DVR 녹화기 인터넷설정 및 스마트폰보기


최근 출시된 DVR은 대부분 인터넷보기를 지원하고 있고 스마트폰 어플로도 실시간영상 및 DVR에 저장된 녹화영상을 불러와 재생 및 검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 편의성이 매우 높아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심지어 로봇청소기에도 이런 기술이 반영되서 청소하며 집안곳곳을 실시간 모니터링 한답니다.


1. 인터넷 장비설정 : 일단 인터넷이 들어오는 곳에 녹화기 장비를 위치시키고 '공유기'를 사용하여 연결해줍니다.

- 구매한 DVR 녹화기 메뉴얼을 보면 '인터넷 설정하는 방법'이 나오는데, 거기서 중요한 건 '비디오포트'입니다. 이 포트를 '공유기'나 인터넷 업체의 '허브장비'에서 열어주어야 인터넷보기가 가능하죠. 최근에는 자동으로 열어주는 기능을 가진 장비들이 나왔는데 이 기능이 동작을 하지 않는다면 직접 해주어야 합니다.



2. DVR녹화기 설정 : 녹화기의 모니터를 보면 "설정" 메뉴가 있고, 인터넷설정 혹은 네트워크설정 메뉴가 있습니다.

- 녹화기 메뉴얼을 보면 인터넷설정 부분에서 'IP설정'과 'DDNS'설정부분이 중요합니다. 일단, 초기상태에서 인터넷에 연결하면 자동으로 '아이피 IP'가 할당이 됩니다. 그리고 이 메뉴에서 비디오포트의 '숫자'와 웹포트의 '숫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다른 설정포트가 있다면 함께 적어두고 인터넷 공유기에서 '포트포워딩'(특정 내부IP의 특정포트를 열어주는 작업)을 해주면 됩니다.


3. 스마트폰 보기설정 : 녹화기 메뉴얼을 보면, 스마트폰보기를 할 수 있는 '어플'이 소개됩니다.

- 일단, 어플을 설치하고 설정메뉴에 가면 'DDNS' URL주소를 입력하거나 IP주소를 직접 입력할 수 있는 방법이 나옵니다. 이때 DDNS주소는 앞서 DVR에서 설정하고 인터넷사이트에서 할당받은 'DDNS'설정값에 따라 인터넷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혹은, 현재 집에서 사용하는 노트북 인터넷검색창에 '내아이피'라고 치면 현재의 '외부IP주소'가 ooo.ooo.ooo.ooo 이런식으로 나오는데 그 주소를 적어주면 되죠. 그리고 나머지 포트번호나 장비이름, 계정, 비밀번호등은 DVR장비에서 바꾸지 않았다면 초기값 그대로 적용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CCTV설치방법에 대해 '전체적인 부분'을 간단하게 살펴봤는데요. 어찌보면 굉장히 복잡하고 힘들어 보일수도 있습니다. ^^ 하지만 직접 셀프로 전자제품을 다뤄오신 분들이라면 언제든 쉽게 도전하실 수 있구요. '세트상품'으로 구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메뉴얼'대로 설치하시면 '컴퓨터조립'하는 것과 비슷하다는 것을 알게 되실 겁니다. ^^


앞으로 이어지는 포스팅에서 좀 더 자세한 방법들을 살펴볼게요. ^^ End. <CCTV카메라설치방법, 제품비교부터 인터넷설정까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