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잡스의 왜떴을까

겨울철전기안전, 꼭 알아두어야 할 2가지 본문

자유로운 글

겨울철전기안전, 꼭 알아두어야 할 2가지

BLUE4 2014.11.18 21:27

 겨울 난방장치, 난방제품의 겨울철 전기안전

- 꼭 알아두어야할 두가지!


이제 바야흐로 '겨울'이 다가왔습니다. 저는 오늘 온도조절기의 '온도'를 2도 더 올렸는데요. ^^ 체감온도로 봐서는 아직 가을이지만 확실히 온도차이가 심해서 결국 '감기'에 걸리고 말았죠. 이런 날씨가 지속되면 한 가지 이슈가 떠오르는데요. 그건 바로 겨울철 난방제품으로 인한 전기안전사고입니다.


그러면 안전하게 난방장치를 사용하기 위해 무엇을 기억해야 할까요?



> 첫번째, 난방용 제품의 '전기용량'을 반드시 확인합니다


기본적으로 전기를 이용한 난방제품은 전력이 1kw를 넘어가는 경우가 다반사죠. 가정용 콘센트의 허용전력이 평균 3kw라는 점을 감안해볼 때 3분의1을 차지하는 난방제품은 전기안전에 있어서 '주의대상'이 됩니다.


만약, 1kw가 넘어가는 난방제품이라면 사용장소에 '제한'을 받을수도 있습니다. 동시에 다른 전기제품을 사용하면 '차단기'용량을 초과해서 차단기가 떨어지기 때문이죠. 문제는 일부 업소에서 이런 상태를 모면하고자 '전기배선'은 그대로 둔 상태에서 '차단기용량'을 올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전기선'이 허용전류치를 넘어서 녹아내리거나 합선이 될 수 있습니다. 정말 생각만해도 아찔하죠. 실제로 난방제품의 코드선을 손으로 만져보면 난방때문이 아니라 '전류'가 많이 흘러서 따뜻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만약 전선이 뜨겁다면 그 제품은 '허용전류'에 맞지 않은 전기선을 사용한 것이니 주의해야 합니다. 교체가 필요하다면 AS를 받아야겠죠.



> 두번째, 멀티탭을 이용해 '난방제품'을 사용할때는 멀티탭의 전기용량을 반드시 확인하자.


통상 가정용 멀티탭은 2.5kw 기준으로 만들어집니다. 허용 최대치는 3kw이죠. 하지만 멀티탭의 특성상 다른 전기제품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허용치를 넘을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최근에는 멀티탭 자체에 '안전회로'가 내장된 경우가 있어서 '과전류'를 방지해주기도 하는데요. 가장 좋은 건 '난방제품'의 전기용량을 확인하고 그에 맞게 리드선이나 멀티탭을 구매하는 것이겠죠.


또는 용량이 큰 난방제품을 사용해야 한다면 '전기공사면허'를 가진 업체에 문의해서 점검을 받아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아예 난방제품 전용으로 '콘센트'를 새로 만드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 되겠구요. 물론, 이 경우 앞으로 구입할 난방제품의 '전기용량', '소비전력', '사용전압'등을 확인하고 이를 전기기사님에게 알려주셔야 전기공사를 진행하는데 좋습니다.


최근에는 가정용 전기온풍기가 여러 형태로 보급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저전력으로 이런 난방이 가능해지겠지만 아직까지는 '낮은 가격'에서는 단가가 잘 맞지 않는 것이 현실이죠. 따라서 전기 난방제품을 구입할때는 '소비전력'이 낮으면서 '전기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는... 믿을 수 있는 제품을 구매하셔야 합니다. End.<겨울철전기안전, 꼭 알아두어야 할 2가지>

2014/11/16 - [자유로운 글] - 전등 잔불현상, 스위치를 꺼도 불빛이 남아있을 때

2014/11/06 - [자유로운 글] - 누전 차단기 내려가는 이유, 전기가 나갔을 때 대처방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