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잡스의 왜떴을까

요즘 아파트 전세구하기 추세 - 베스트3 본문

부동산 정보/부동산전세

요즘 아파트 전세구하기 추세 - 베스트3

BLUE4 2014. 11. 3. 09:23

요즘 아파트 전세구하기 추세 - 베스트3

전세대란이 부른 '전세대출'이 올해 35조라는 신문기사를 보았습니다. 전세대란 및 하우스푸어들을 위한 전세대란대책이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현재 눈앞의 문제를 해결하기보다는 '장기적인 안목'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좀더 전세집을 싸게 구하기 위해 여러 방법을 찾아보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러면 전세대란 틈새를 공략하여 현명한 전세집구하기, 과연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 재개발, 재건축지역에서 요즘 아파트 전세구하기?

최근 서울지역이나 지방 광역대도시 인근에 재개발, 재건축 예정 지역이 있는데요.  이런 지역의 틈새를 잘 노릴 수 있습니다. 곧 이주할 것이라는 기대심리도 있지만, 재개발, 재건축에 대한 투자심리도 작용하는 '양면성'이 있는 곳이죠. 특히, 재개발과 재건축이 실제 이뤄지는 시점이 그렇게 빠른 시간 안에 되지 않는다는 점이 '전세 투자'에 유리할 수 있다는 것... 따라서 전세가가 의외로 저렴할 수 있다는 점을 노릴 필요가 있죠.


물론, 실거주자라면 여러 요소를 잘 고려해야 합니다. 재개발, 재건축 지역이라는 것은 아파트 자체가 노후가 되고 실제 거주하는데에는 불편함이 많이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현재 자신의 상황을 잘 분석하고 개발상황을 어느 정도 파악한 후에 전세를 구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 신축아파트 입주물량 과다, 새로운 전세시장 틈새?

입주하는 세대가 많은 곳에는 그 영향이 주변까지 미칠 수 있습니다. 입주대상 단지 뿐만 아니라 주변에 있는 아파트 단지까지 그 영향으로 전세가격이 내려갈 수 있는 것이죠. 특히, 이런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지역은 택지개발 지역이나 신도시 개발 지역이 해당될 수 있는데, 서로 다른 아파트 단지라도 입주시기가 비슷한 시점에 이루어진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입주물량이 한 시점에 몰릴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런 지역에서 전세집을 노릴 수 있죠.


세종시의 경우도 여러 투자 목적으로 새아파트를 분양받았지만 워낙 입주물량이 넘치다보니 그 가격이 예상보다 많이 내려간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런 상황은 주변 아파트단지에도 영향을 주어 '새로운 아파트시세'를 형성하게 되는 것이죠. 이때 아파트분양 및 매매뿐만 아니라 전세집구하기도 평소보다 낮은 가격으로 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 전세대란 속 전셋집구하기 타이밍?

전세 계약기간은 2년입니다. 따라서 신규 입주한 아파트단지 중 2년차로 돌아오는 단지를 타겟으로 잡을 수 있겠습니다. 2년이 지난 후 전세 재계약 시점에 새롭게 전세계약을 할 수 있는 물량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죠. 이 때를 잘 활용하면 '전세'를 노릴 수 있습니다.


물론, 쉬운 일은 아닙니다. 요즘처럼 전세집구하기가 힘들때는 더 경쟁이 치열할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너무 빡빡한 기준으로 전셋집을 구하기보다는 조금은 유연하고 폭넓은 기준으로 찾아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다보면 의외로 단점보다 장점이 많은 아파트전세를 구하는 경우도 종종 있죠.

End. <요즘 아파트 전세구하기 추세 - 베스트3>

2014/09/12 - [부동산 정보/부동산전세] - 아파트 선택기준, 이것만은 꼭 확인하자

2014/08/25 - [부동산 정보] - 아파트 로열층, 각기 다른 로열층 선정기준

2014/08/19 - [부동산 정보/부동산전세] - 전세금 지키는 방법, 집주인이 바꼈다면?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