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잡스의 왜떴을까

주택청약1순위와 소득공제 그리고 은행이자 높은 적금 - 주택 청약 종합 저축 장점! 본문

핫토픽/생활경제

주택청약1순위와 소득공제 그리고 은행이자 높은 적금 - 주택 청약 종합 저축 장점!

BLUE4 2015. 11. 17. 10:02

청약저축 가입 후기 - 주택청약종합저축 리얼 장점 스토리~~ ^^


세계 각지에서 일어나는 사건 사고로... 경제상황도 매일매일 변하는 시기입니다. 최근에 기준금리가 1.5%로 동결되면서 당분간 금리에 대한 영향은 기존과 비슷한 수준으로 갈듯 보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금리 높은 적금 중 하나인 연말정산 소득공제 적용되는 재형저축 상품에 가입하게 되었는데요. 신한은행의 경우 3년 동안 3.85%이고 이후 변동금리로 바뀌게 됩니다. 물론, 고정금리로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 은행에서 금리 높은 예금을 찾는 경우 재형저축에 더해 청약저축 상품도 눈길을 끕니다.


주택청약저축 금리, 이자 높은 은행 - '모두 동일 ^^'


과거 2년 이상 가입을 유지하면 10%의 제일 높은 금리를 적용하던 때도 있었지만, 어느덧 4.5%에서 4%로 그리고 최근에는 2.2%로 더 낮아지게 되었습니다. 바야흐로 저금리시대가 된 것이죠. 하지만 그럼에도 청약저축은 아직까지 은행이자 높은 적급입니다. ^^ (참고 : 1년 미만 1.2%, 2년 미만 1.7% - 주택청약저축 금리)


물론, 주택담보대출과 같은 서민형 대출 상품의 상황에서는 저금리 기조가 유리한 것도 사실입니다. 금리가 낮게 유지되면 그만큼 대출금리에서는 유리한 상황이 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문제는 대출은 곧 '빚'이라는 것... 그래서 꼭 저금리 유리한 것만은 아니네요. 적절하게 저금리 시대를 활용해야 할 필요성이 생깁니다.


청약저축 VS 재형저축 잠시 비교?







그래서 전 31개월 전 가입한 '주택청약종합저축' 상품을 되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최근 금리 높은 적금인 재형저축에 가입하기도 했지만, 일단 은행 적금으로 유지할 수 있는 예금은 청약저축과 재형저축 이 두 가지가 아닐까 싶었죠.


청약저축 장점


물론, 현 시점에서 월급에서 남은 돈을 청약저축에 추가납입하게 되면 이자는 재형저축 상품보다 더 적게 됩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 매월 10만원씩 2년을 납부해야 한다는 원칙을 지키지 않았기 때문에 설령 가입기간을 고려하더라도 최대 10~20만원 정도씩 채워서 추가 납입하는 상황을 고려해야 할 것 같습니다.


주택청약저축 소득공제 - 2015 연말정산 준비 (최대 96만원까지..)


주택청약종합저축의 연말정산 소득공제 항목을 고려해보면, 20만원씩 12개월 납부하였을 때, 240만원의 40%인 96만원이 공제금액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무주택 세대주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주택임차차입금' 항목으로 기존 "소득근로자인 무주택 세대주"에서 "총 급여액 7,000만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인 근로자"로 개정되기도 했습니다.


따라서, 2015년 연말정산 소득공제를 위해 주택청약종합저축 상품을 활용하신다면 더 정확한 정보를 국세청 홈페이지 '홈택스'에서 확인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주택청약저축 1순위 방법 - 납부기한, 납부금


결혼자금마련, 내집마련은 신혼집을 만들기 위한 젊은이들의 목표이기도 한데요. 그래서 청약저축으로 주택청약1순위의 꿈을 안고 매월 10만원씩 꼬박꼬박 납입하려고 합니다.


문제는 이러한 1순위 청약통장이 매우 많아서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는데 있죠. ^^ 그래도 결혼준비하는 젊은 남녀라면 이자도 높은 편이고 아파트 당첨의 꿈도 꿀 수 있는 청약통장 하나쯤은 구비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현재 주택청약1순위가 되기 위한 주택청약종합저축의 요건은 납부기한 1년 이상(수도권, 그 외 6개월 이상)도 있지만 납부금에 대한 내용도 있습니다. 면적기준으로 85제곱미터의 경우 서울, 부산은 300만원, 기타 광역시는 250만원, 기타 시,군은 200만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물론 면적이 더 큰 곳에서 1순위를 하려면 위 금액의 2배 이상이 있어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 "청약/채권" 메뉴의 주택청약종합저축 내용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두서없이 청약저축에 대한 내용을 적어봤는데요. 말도 많고 변화도 많은 청약저축이지만 그래도 은행권에서는 아직까지 '재형저축' 상품에 더해 하나쯤 꼭 가지고 있어야 할 이자 높은 적금이라고 생각됩니다. ^^


End. <주택청약1순위와 소득공제 그리고 은행이자 높은 적금 - 주택 청약 종합 저축 장점!>


2015/11/10 - [핫토픽/생활경제] - 금리 높은 예금 저축상품 찾아보기 - 재형저축 VS 청약저축 VS 소득공제장기펀드

2014/12/12 - [자유로운 글/블로그팁] - 구글 애드센스 수익 공개, 불안한 2014년 11월 블로그 수익모델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