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잡스의 왜떴을까

LED 조명이나 램프, 전등에서 소리나는 이유 - 소음과 소리날 때 본문

자유로운 글

LED 조명이나 램프, 전등에서 소리나는 이유 - 소음과 소리날 때

BLUE4 2014. 12. 16. 09:30

LED 조명이나 램프, 전등에서 소리나는 이유 - 소음과 소리날 때


전기로 작동하는 LED 조명이나 전등은 말 그대로 '전기에너지'로 빛을 밣히는 것인데요. 한 가지 흥미로운 점은 모든 전기에너지가 '빛'으로 바뀌지 않는다는 것이죠. 학교 다닐 때 배웠던 키워드는 '에너지 보존법칙'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 LED 조명이나 램프 그리고 전등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전기에너지의 손실, 결국 열과 소리로 바뀐다?


자동차가 부~웅 하면서 힘차게 전진합니다. 여기서 붕 소리와 자동차가 전진하는 힘... 그리고 배기가스로 나오는 열과 수증기, 나머지 잔류가스까지... 이 모든 것이 석유연료가 '연소'된 후에 변환된 또 다른 '에너지'의 형태라고 볼 수 있는데요.


마찬가지로 LED 조명이나 전등도 전기에너지가 또 다른 에너지의 형태로 바뀌면서 '사용'가능하게 된 것입니다. 특히 조명에서는 전기가 빛으로... 그리고 열과 소리로 바뀌게 되죠.


전등에서는 항상 '방열'문제가 대두되고 이 열을 방출하기 위해 방열판을 꼭 필요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최근 LED 조명의 경우 '필수'적으로 따라다니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또한 웅 하는 소리나 딱 ~ 딱 하는 소리... 약긴 떨리는 듯한 소리 등도 전등의 이상일 수도 있지만 미세한 소리라면 전기에너지가 바뀌어서 빛이 아닌 '손실되는 에너지'라고 볼 수 있죠.





> LED 조명과 형광등 램프에서 나는 소리는? 이유?


보통 형광등 램프는 램프 자체에서 떨리는 소리가 나고, 안정기 역할을 하는 소자에서 웅 하는 미세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부를 하거나 '집중'하는 작업에 방해가 된다면, 소음이 적은 다른 제품으로 교환해주는 것이 좋죠.


LED 조명의 경우, PCB 기판에 LED 소자를 집어넣어 조명을 제작하기 때문에 PCB 기판을 철제 외부 조명 틀에 고정하면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LED조명의 빛에너지로 변환되지 않은 전기에너지가 '열'의 형태로 발산되고 이로 인해 PCB가 약간 늘어날 수 있죠. 그리고 고정된 나사가 꽉 조여져 있다면, 여기서 딱 딱 하고 '마찰음'이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나사를 약간 풀어주는 것으로 문제가 해결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대개의 경우 소음이 크거나 특이한 소리가 나면 반드시 설치한 전기공사 업체나 조명 대리점에 문의를 해서 AS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런 경우는 '제품 교환'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살펴보니, 에너지 관련제품들이 의외로 '열'과 '소리'형태의 손실을 많이 가지고 있음을 느끼게 되네요.


End. <LED 조명이나 램프, 전등에서 소리나는 이유 - 소음과 소리날 때>


2014/11/28 - [자유로운 글] - LED조명 불빛이 자꾸 떨린다면 어떤 이유일까?

2014/11/18 - [자유로운 글] - 겨울철전기안전, 꼭 알아두어야 할 2가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