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잡스의 왜떴을까

스위치커버교체, 콘센트커버교체 - 아파트 셀프인테리어 리모델링 도전 본문

자유로운 글

스위치커버교체, 콘센트커버교체 - 아파트 셀프인테리어 리모델링 도전

BLUE4 2014. 11. 7. 17:19

스위치커버와 콘센트커버 교체하는 방법 

-  아파트 셀프인테리어 리모델링 도전하기


'어느덧 아파트에 산지도 5년이 지났습니다.' '벽지도 바꿔야 할 것 같고, 조명도 LED로 바꿔야 할 것 같습니다.' 아마 제가 표현한 이 말처럼 어느정도 살다보면 비슷한 고민을 하게 되는데요. 완전히 아파트 인테리어를 새로 한다면 모를까 그냥 '도배'만 한다면 눈에 거슬리는 한가지가 생깁니다.


그래서 오늘은 셀프인테리어 중 가장 간단한 방법을 살펴볼까 합니다.



> 셀프인테리어의 시작 - 벽지바꾸기

아마 집안 분위기를 바꾸는데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벽지'가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만약, 기존 벽지가 크게 낡지 않았다면 굳이 아파트 전체를 새로 도배할 필요는 없습니다. 일부 포인트가 될 만한 벽에 '벽지'만 새로 바꿔도 눈에 확 들어 올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거실 소파 위치의 벽면이나 TV가 설치된 아트월 등 포인트가 될 만한 벽을 하나 고른 뒤 벽지를 새로 바꿔 봅니다. ^^ 면적이 크지 않다면 대형마트에서 파는 붙이는 도배지로도 얼마든지 가능하죠.


> 벽지바꿀 때 생기는 어려움, 문제점

어쩌면 이 문제 때문에 벽지를 바꾸기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건 바로 각 벽면에 설치된 '콘센트', '전화', '인터넷', 'TV' , '전등스위츠' 등 때문이죠. 콘센트커버나 스위치커버만 교체할 수 있어도 그 어려움은 쉽게 해결될 수 있는데요.


문제는 동일한 제품의 커버를 구하기가 쉽지 않고, 설사 커버교체에 성공했다고 해도 웬지 깔끔하게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죠. 따라서 가장 확실한 건 기구를 완전히 분리했다가 다시 조립하는 방법인데요. 또 이것이 말처럼 쉬운 건 아닙니다. 손 힘이 어느정도 있어야 하고, 십자드라이버, 일자드라이버 등의 공구도 준비해야 하기 때문이죠.


> 스위치커버와 콘센트커버 바꾸기 - 의외로 간단한 교체방법

손의 힘이 어느 정도 있다면 의외로 쉽게 콘센트와 스위치를 교환할 수 있는데요. 일단 벽지를 바꾸기 전에 기존의 스위치와 콘센트를 분리합니다. 이때 가장 먼저 할 일은 분전함... 두꺼비집의 차단기를 모두 내려야겠죠. ^^ 그리고 드라이버를 이용해 커버를 분리하고 상단과 하단에 고정되어 있는 나사를 풀러 줍니다. 그리고 나서 사진을 찍어 혹시 모를 사태(어느 선이 어디에 꼽혔는지 까먹으면 안되니까요.. ^^)에 대비합니다.


스위치와 콘센트 모두 전선이 꼽혀 있는 구멍 옆으로 일자모양의 홈이 있는데요. 여기를 일자드라이버로 '꾸~욱' 눌러주면서 선을 빼면 전선이 빠지게 됩니다. 그리고 새로 교체할 스위치와 콘센트를 미리 찍은 사진과 대조하며 똑같은 위치에 꽂아 줍니다. 그러면 끝! 혹시, TV콘센트커버도 바꾸신다면 이놈은 OC커넥터로 되어 있어 돌려서 쉽게 분리가 가능하고 일단, 이 작업도 미리 연결된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 사진으로 찍어둡니다.


마지막으로 전화나 인터넷 모듈러를 바꾸시는 건 쉽지 않은 일인데요. 법칙만 이해하면 의외로 간단합니다. 앞서 작업한 것처럼 일단 기구를 풀러서 사진을 찍어 놓고 똑같은 모습으로 연결하면 되죠. ^^ 전화는 4P 단자로 나사로 고정되어 있으며 인터넷의 경우 8P 단자로 8가닥의 가는 전선이 커넥터에 압착되어 있습니다. 8P 모듈러에 압착된 가는 전선을 잡아당기면 모두 해체가 가능하구요. 새로 교환할 8P 단자에 표시된 색깔별로 똑같이 연결해주면 됩니다. 이때 납작한 플라스틱이나 공구상에서 2000원 정도 하는 UTP탈피기가 있으면 편하게 압착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간단한 벽지교체방법과 스위치커버 및 콘센터커버 바꾸는법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처음 시도하는게 어렵지만 조금씩 하다보면 간단한 작업은 셀프로 얼마든지 가능하답니다. ^^ 그래도 난 기술자분에게 맡기겠다 하시는 분은 또 얼마든지 그렇게 하실수도 있구요. 최근에는 도배하시는분들에게 부탁해서 스위치커버와 콘센트커버교체도 함께 하는 경우가 많으니... 꼭 비교문의해보시고 의뢰하시길 바랍니다. ^^


End. <스위치커버교체, 콘센트커버교체 - 아파트 셀프인테리어 리모델링 도전>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