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잡스의 왜떴을까

블로그 수익올리는법 - 다음 아담(Daum Ad@m)을 티스토리 블로그에 적용하기 본문

IT 정보

블로그 수익올리는법 - 다음 아담(Daum Ad@m)을 티스토리 블로그에 적용하기

흥미로운 BLUE4 2014.10.16 21:18

블로그 수익올리는법 - 다음 아담(Daum Ad@m)을 티스토리 블로그에 적용하기

- 블로그로 돈벌기, 블로그수익 아이템, 배너광고, 텍스트광고


블로그 수익종류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 배너광고나 텍스트광고를 클릭해서 광고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은 구글 애드센스와 네이버 애드포스트, 리더스CPA의 리더스타임, 링크프라이스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지금 소개해드리는 다음 아담(Daum Ad@m) 모바일 광고가 있죠.


물론, PC에서는 적용이 되지 않고 모바일에 최적화되어 있어서 '모바일웹'이나 '앱, 어플', '티스토리 모바일웹' 등에서 활용가능한 광고 플랫폼이죠. 다음 메인 배너광고에도 등장하는 광고들이 나타나기 때문에 훨씬 주목도가 높고 '클릭율'도 높을거라 기대되는데요. 그만큼 블로그 수익 아이템으로 한 번쯤 도전해볼만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블로그 수익올리는법 - 다음 아담(Daum Ad@m)을 티스토리 블로그에 적용하기"에 대해 알아볼까요?





> 다음 아담(Daum Ad@m) 광고주 신규가입


다음 아담(Daum Ad@m) 광고를 삽입하기 위해서는 '광고주 신규가입'을 해야 합니다. 앞으로 11월 부터는 광고주 사이트와 퍼블리셔 사이트가 분리, 운영되기 때문에 '광고'를 삽입하기 원하는 블로거나 앱 운영자들은 따로 개설된 퍼블리셔 사이트에 등록을 해야하죠. 하지만 현재는 다음 아담(Daum Ad@m) 광고주 신규가입을 통해 '동시에' 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경우도 11월 부터는 모든 정보가 따로 개설되는 퍼블리셔 사이트로 이관되니 꼭 확인하시고 '광고코드'도 수정해주셔야 합니다.



> 다음 아담(Daum Ad@m) 사이트, 앱 등록하기 - 티스토리 블로그 포함


이제 구글 애드센스나 네이버 애드포스트처럼 CPC광고를 티스토리 블로그에 장착하기 위해서는 사이트/앱 등록을 해주어야 합니다. 위 그림처럼 App이 아닌 모바일 Web을 선택해서 자신의 티스토리 모바일용 웹 사이트, 블로그에서 다음 모바일 광고를 게재해 광고수익을 적립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추후 포스팅에서 다루어지겠지만, 반응형 스킨을 사용하시는 경우 '티스토리 전용 모바일 스킨'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다음 모바일 광고가 게재되지 않을 수 있는데요. 앞으로 서비스가 개선되기 전까지는 스크립트 코드를 수정해서 사용하는 방법으로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에서도 다음 모바일 광고를 통해 광고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 정보입력하기


위의 그림처럼 '사이트/앱명'을 입력하고, '링크 URL'을 적어줍니다. 링크는 당연히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겠죠.


다음으로 '사이트, 앱 설명'란에 자신의 블로그 컨셉을 간단히 입력해 줍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모바일 광고 '인벤토리' 생성하기


인벤토리 형태는 띠배너형과 전면형이 있습니다. 최근에 티스토리 모바일웹 스킨에서 전면형도 '지원가능'하기 때문에 일단, 띠 배너형으로 인벤토리를 생성하고 티스토리 관리자 메뉴에서 '전면형'으로 수정가능합니다.


인벤토리 이름을 '블로그의 광고삽입 위치'나 블로그 주제에 맞게 설정해줍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링크URL'에 입력하고 블로그의 카테고리를 정해줍니다. '검색어'의 경우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메인 카테고리에서 사용하는 메인키워드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인벤토리 설명'란에는 어느 위치에 어떤 글에 광고가 나타날 것인지 간단히 적어 줍니다.




> 다음 모바일 광고삽입Code 생성


인벤토리 등록 작업이 마쳐지면, 위의 그림처럼 광고 삽입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아담(Daum Ad@m)의 클라이언트 ID(아이디)가 제일 중요하구요.


모바일 웹에서 상단에 위치할 것인지 하단에 위치할 것인지 설정해주는 옵션이 있습니다. 또한 'test'는 false로 설정해주어야 광고가 정상적으로 활성화됩니다.


물론, 티스토리 모바일웹스킨에서는 자동으로 바뀌니 걱정않으셔도 됩니다.




> 티스토리 관리자 메뉴 - 플러그인 설정하기


티스토리 관리자 메뉴에 접속해서 '플러그인 설정'에 들어가면 관리 및 통계에서 Daum Ad@m (모바일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의 그림처럼 '광고배치'를 상단, 하단, 전면형 이렇게 3가지로 설정가능하고 앞에서 다음 모바일 광고삽입코드를 위의 창에 '복사'하여 줍니다.


그리고 '확인'을 누르면 자동으로 스크립트 코드가 수정되면서 티스토리 블로그에 다음 모바일 광고가 게재되게 됩니다.



> 티스토리 모바일 웹 스킨 모드 확인하기


현재 다음 모바일 광고 Daum Ad@m은 티스토리에서 전용 모바일웹 스킨에서만 동작합니다. 따라서 티스토리 관리자 메뉴에서 위의 그림처럼 '모바일웹 스킨'을 ON으로 활성화해주어야 정상적으로 다음 모바일 광고가 스마트폰에서 적용되게 되죠.






Daum Ad@m 모바일 광고 적용 사례


위의 그림은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에 적용된 사례기는 하지만 티스토리 전용 모바일웹 스킨에서도 비슷한 형태를 띠게 됩니다. 화면 최상단과 최하단에 위의 그림처럼 광고가 삽입되게 되는 것이죠. 물론, 전면형 광고는 스마트폰 전체 화면에 꽉찬 '배너광고'가 최초 접속 IP 유저 한명당 한 번 나타나게 되어 있죠.


아래 그림을 보면 전면형 광고가 적용되는 사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정리하기


지금까지 다음 아담(Daum Ad@m) 모바일 광고를 티스토리 블로그에 적용하는 방법을 살펴봤는데요. 현재는 모바일 웹 스킨에서 상단과 하단 그리고 전면형 광고가 허용되어 있어 나름 괜찮은 수익을 보이기는 합니다. 현재 저의 경우 광고 노출수 800회에 약600원이 적립되었는데요.


구글 애드센스나 네이버 애드포스트만큼 효과가 있을지는 아직 더 지켜봐야겠지만 "전면형 광고" 베타 버전을 통해 좀 더 활용도 높은 광고수익을 얻을 수 있을거라 기대됩니다. 물론, '가독성'을 해치지 않기 위해서는 많은 고민을 해봐야겠지만요.


추후 포스팅에서 위에서 적용된 '반응형 스킨'에 다음 아담(Daum Ad@m) 모바일 광고를 어떻게 삽입할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4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