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잡스의 왜떴을까

유튜브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설정 오류 원인은?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 동영상 때문일까? 본문

IT 정보

유튜브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설정 오류 원인은?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 동영상 때문일까?

BLUE4 2018. 10. 24. 18:43

2018년 핵심 키워드는 단연 '유튜브'입니다. 1인 방송시대에 큰 활력을 불어넣은 플랫폼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최근 이 플랫폼에 심상치 않은 오류가 감지되고 있습니다. 엄청난 서버의 용량을 고려해 볼 때 그러한 오류에 대해 아쉬운 점이 많이 있는데요. 특히 유튜브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설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는 더 안타깝죠. 혹시 최근에 늘어난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 동영상에 대한 '트래픽 급증'이 그 이유는 아닐지?



#유튜브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설정 오류 원인은?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 동영상 때문일까?

얼마 전에 수 시간 유튜브 동영상 페이지에서 오류가 생겼던 적이 있었고 많은 사용자들은 불편함을 호소했습니다. 어떤 분은 뉴스 댓글에 흥미로운 내용을 게재하기도 했는데요. 최근 발생하는 유튜브 플랫폼의 오류 중 아직 개선되지 않은 한 가지는 바로 유튜브 홈 메뉴에서 '추천 동영상' 탭입니다.


보통 홈 메뉴에는 자신이 구독하는 채널과 그동안 검색했던 검색기록 히스토리와 연관된 영상을 추천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제별 동영상을 추천해주기도 하고 주로 구독하는 채널에 흥미로운 동영상을 일정 알고리즘에 따라 표시해주기도 하죠.


그런데,


얼마 전 흥미로운 오류를 발견하였습니다. 제가 구독하는 두 개의 채널이 있는데, "창현거리노래방 쏭카페"와 "BANGTANTV" 입니다. 그런데 홈 메뉴의 '추천 동영상' 탭에서 채널 이름은 "BANGTANTV"로 나오는데 추천 동영상은 "창현거리노래방 쏭카페" 동영상이 떴죠. 물론 5번째 영상은 BTS의 신고 IDOL의 MCOUNTDOWN 촬영 동영상이었습니다.


예상을 해보면 창현거리노래방 영상에 #태그가 삽입되어 있는데 그 태그가 BTS와 관련된 영상태그이기 때문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최근 폭증한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에 대한 트래픽이 영향을 주지 않았을까 하는 느낌도 있습니다. 물론, 직접적인 영향보다는 트렌드의 변화와 최근 집중된 관심으로 인해 플랫폼에 변화와 성장을 필요로 했고 이로 인해 서비스를 개선하면서 발생한 오류라고 볼 수 있는 것이죠.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을 위한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설정 오류 2가지는?

유튜브 동영상 플랫폼의 기능 중에는 실시간 스트리밍 영상이나 편집된 업로드 동영상을 설정하고 '공유'할 수 있는 "공개설정" 메뉴가 있습니다. 보통 유튜브를 운영한다면 대부분 '공개'로 설정되겠지만 일부 사용자에게만 제한적으로 공유하기 위해서는 기본설정을 '비공개'로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고급설정> 기본정보 탭으로 들어가면 '비공개' 설정메뉴 아래에 "공유" 버튼이 있고, 이 기능을 통해서 이메일로 영상에 접속할 수 있는 시청자를 제한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최근 이 메뉴를 사용할 수가 없어졌습니다. 더 황당한 것은 '동영상 관리자'에 기존에 실시간 라이브 스트리밍을 한 동영상과 편집된 업로드 영상을 삭제하거나 설정할 수 있는데 여기서 '스트리밍 영상'이 사라져 버렸습니다. 황당해서 유튜브 플랫폼의 모든 메뉴를 클릭해 보았습니다.


찾아보니,


"YOUTUBE 스튜디오 베타" 메뉴에 사라진 '스트리밍 영상'을 발견할 수 있었죠. 이를 통해 유튜브의 서비스 변화로 인한 '오류'가 최근 많아지고 있다는 것을 확실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결국 돌아보면 전반적인 검색 오류와 설정 오류가 플랫폼 전체에 걸쳐서 산발적으로 일어나고 있고 이는 그만큼 유튜브에 대한 집중도가 점점 강력해지고 있다는 방증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오류를 고려해볼 때, 사용자에게는 약간의 불편함이 있겠지만 유튜브 크리에이터에게는 치명적인 타격이 될 수 있는 상황이 예상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오류를 미리 대비해서 채널을 운영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어느 분야든 그렇겠지만 항상 '플랜B'가 존재해야 하는 것이죠.


[ 유튜브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설정 오류 원인은?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 동영상 때문일까? ]

2018/10/01 - [자유로운 글/블로그팁] - 블로그 네이버 포스팅 순위 격동은? 지식인의 네이버검색최적화 만들기 부터?

2017/10/21 - [자유로운 글/블로그팁] - 블로그 글쓰는법 아이디어를 빌리고 싶다면?

2014/12/14 - [자유로운 글/블로그팁] - 블로그 만드는 방법, 여러 개의 멀티블로그 운영은 꼭 이렇게?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