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잡스의 왜떴을까

혈압을 낮추는 식품 3가지, 그리고 체온 관리 방법과 혈압의 상관관계는? 본문

핫토픽

혈압을 낮추는 식품 3가지, 그리고 체온 관리 방법과 혈압의 상관관계는?

BLUE4 2018. 10. 4. 20:40

여름이 지나고 정말 날씨 좋은 가을이 되었거니 생각했는데 최근에 갑자기 온도가 내려갔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일교차로 인해 건강문제가 생기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제 이번주에 큰 비가 내리면 온도는 더 떨어지고 점점 추운 겨울을 대비해야 하는 상황이 오고 있습니다. 특히, 온도차이가 심한 요즘 날씨에 우리가 관리해야 할 한가지가 있는데요. 그건 바로 '혈압'이죠. 그러면 혈압을 낮추는 식품과 혈압을 관리하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유제품

연구결과 중에 저지방 유제품을 매일 먹으면 먹지 않은 사람과 비교해서 고혈압 발생빈도가 11% 낮다는 내용이 있는데요. 찬음식으로 알려진 우유같은 경우 체질이나 건강에 따라서 적절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고 만약 유제품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면 두유로 대신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아몬드 우유의 경우 비타민D와 칼슘이 많이 들어 있으면서 칼로리가 낮아 여성분들에게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코코아 가루

다크 초콜릿이 고혈압 환자의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를 미국의 하버드 대학 연구팀이 발표한 적이 있는데요. 코코아에 들어있는 플라보놀이라는 성분이 혈관을 이완시키고 넓히는 성분인 산화질소를 증가시켜서 혈압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문제는 초콜릿을 많이 먹게 되면 좋은 성분보다 몸관리에 부정적인 요소들이 증가하기 때문에 소량만 섭취하거나 무가당 코코아 가루를 우유에 섞어 마시는 것이 좋겠죠.


#양파

2007년에 영양학 저널에서는 양파가 고혈압 환자의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연구결과를 보여줬는데요. 양파에 들어있는 플라보놀의 일종인 케르세틴이라는 화합물은 항산화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코코아 가루와 마찬가지로 플라보놀 종류의 성분이 혈관을 이완시키는 효과가 발생하도록 돕는 것 같습니다.


#추운 날씨에 혈압을 관리하는 방법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면역력과 관련이 있다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죠. 그래서 추운 날씨인 겨울에는 독감에 더욱 주의를 기울이게 되는데요. 동시에 땀을 적게 흘리고 말초 혈관이 수축해 혈압이 상승하는 상황에도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기온이 1도 떨어지면 수축기혈압은 1.3mmHg, 이완기혈압은 0.6mmHg 가 올라가기 때문에 여름보다 추운 겨울에 심뇌혈관질환으로 사망하는 경우가 23% 더 많다고 합니다.


따라서,


운동을 통해 '체온'을 잘 관리할 수 있도록 지금부터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체근육을 키우고 운동 전에 스트레칭 등으로 준비운동을 하면 부상의 위험도 줄이고 추위에 더 잘 견딜 수 있게 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미리 '날씨'를 확인해서 충분히 보온이 될 수 있도록 '옷차림'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체온을 잘 유지하려면 모자나 목도리, 손장갑 등을 사용하는 것도 좋겠죠. 또한 실내와의 온도차를 고려해 두꺼운 옷 1~2벌 보다는 통풍이 좋은 옷을 여러 벌 입어서 때에 따라 조절하는 것이 낫습니다.


목욕이나 샤워를 할 때는 갑작스러운 온도차를 느끼는 물로 하지 말고 서서히 온도를 맞춰가는 것이 혈압을 급격하게 상승시키지 않는데 유리합니다. '기온이 떨어지면 혈압은 올라간다'는 점을 기억하고 미리 우리의 건강을 챙길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혈압을 낮추는 식품 3가지, 그리고 체온 관리 방법과 혈압의 상관관계는? ]

2018/08/07 - [자유로운 글] - 날씨와 자연 그리고 나 - 기후변화에 대한 책임은? 해결책은?

2014/11/18 - [자유로운 글] - 겨울철전기안전, 꼭 알아두어야 할 2가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