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잡스의 왜떴을까

개인사업자 세금신고, 15초만에 세금종류와 신고기한, 납부기한 파악하기 본문

핫토픽/생활경제

개인사업자 세금신고, 15초만에 세금종류와 신고기한, 납부기한 파악하기

BLUE4 2014. 10. 25. 19:38

개인사업자 세금신고, 15초만에 세금종류와 신고기한, 납부기한 파악하기

요즘 프리랜서로 일을 해도 '세금문제'때문에 여러가지 알아 볼 일들이 많아졌죠. 특히 '사업자등록'을 하게 되면 신경써야 할 세금들이 있는데요. 자칫 그냥 넘어가게 되면 나중에 '문제'의 소지가 있기 때문에 현재 계획하고 있는 사업이 있다면 '세금'에 대한 부분도 꼭 챙겨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간단히 '사업자가 내는 세금의 종류'와 '세금신고기한', '세금납부기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세금납부기한

>> 자료 : 국세청 2014 생활세금시리즈 바로가기

> 사업자 세금종류 : 부가가치세 신고, 납부

상품 판매나 서비스 제공에 따른 부가가치세를 내야 하는데요. 일부 생활필수품 판매나 의료, 교육관련 업무를 제공하는 것에 대해서는 부가가치세가 면제됩니다. 대표적으로 곡물, 과실, 채소, 육류, 생선 등 가공되지 않은 식료품을 판매하는 경우 면제됩니다.


> 사업자 세금종류 : 개별소비세 신고, 납부

개별소비세는 특정 사업에 부과되는 세금으로 교육세, 농어촌특별세도 함께 부과되는데요. 골프장, 유흥업소, 보석 및 귀금속류 제조 및 수입 판매자(1개당 200만원을 초과할때), 고급가구나 사진기 등 고급제품도 포함됩니다. (전자제품 중 에어컨, 냉장고, 드럼세탁기, TV 등 에너지 효율1등급을 제외한 품목을 제조하여 반출하거나 수입하는 경우도 포함)


> 사업자 세금종류 : 소득세, 납부

사업자라면 연간 소득에 대해 소득세를 신고하고 납부해야 하며, 종업원을 고용해서 월급을 줄 때도 근로소득세를 '원천징수'해서 납부해야 합니다.


> 세금신고기한와 납부기한


세금신고기한


일단 사업자등록을 하면, 국세청에서 관련내용을 우편으로 발송해주기 때문에 '우편'에 첨부된 서류만 잘 챙겨도 '중간'은 갈 것 같습니다. ^^ 그래도 자신이 어떤 부분을 신경써야 하는지는 세금관련 전문가에게 의뢰하거나 국세청 콜센터 1588-0060으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하네요.


요즘은 '인터넷'을 이용한 사업거래를 많이 하니까 '통신판매업'관련 내용도 챙겨야 하고, 준비할게 참 많습니다. 일단 오늘은 여기까지... ^^ 어떤 세금을 내는지 정도만 알아봐야겠네요.

End. <개인사업자 세금신고, 15초만에 세금종류와 신고기한, 납부기한 파악하기>

2014/10/14 - [부동산 정보] - 부동산 취득세 간단정리, 납부기한과 취득세율 그리고 감면대상은?

2014/10/12 - [부동산 정보] - 부동산세금 종류 - 취득, 소유, 양도할 때 내는 세금과 초간단리스트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