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잡스의 왜떴을까

아파트구입요령 [1], 기존 및 분양아파트 계약시 가장 먼저 하는 일 본문

부동산 정보

아파트구입요령 [1], 기존 및 분양아파트 계약시 가장 먼저 하는 일

BLUE4 2014. 10. 8. 12:45

아파트구입요령 [1], 기존 및 분양아파트 계약시 가장 먼저 하는 일


혹시 '내집마련'이나 '이사'할 계획을 가지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을 무엇일까요? 이미 수많은 정보들이 있지만 '쉽게' 놓치는 부분 한 가지가 있습니다. 아파트 구입을 할 때 혹은 기존 아파트로 이사하거나 분양아파트 계약을 한다면 분명 '큰 돈'이 들어가는 것이고 현재 내 가정에서 매우 중요한 결정 중 하나를 하는 것이죠. 따라서 꼼꼼히 살펴봐야 할 부분이 있다면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 아파트 구입요령, 이사할 집 찾는 방법

일단, 기존에 지어진 아파트로 이사할 계획이시라면 '네이버 부동산', '다음 부동산'과 같은 포털 사이트의 전문 카테고리 영역에서 쉽게 '매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파트 시세나 가격 뿐만 아니라 로얄층이나 아파트 실제 사진 등도 볼 수 있죠. 물론, 어떤 정보가 정확한지는 이정도의 과정으론 부족합니다.


'부동산114' 포털이나 '온나라부동산포털'과 같은 전문사이트에 더해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사이트에서 전국의 아파트, 다세대, 연립, 빌라, 단독, 다가구 주택 등의 매매가격이나 전월세 실거래가에 대한 시세 및 가격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파트구입방법-체크사항

> 아파트 구입방법, 부동산 중개사무소를 활용하는 방법

대개 어디로 이사할 지 이사지역이 정해진 상태라면, 직접 발품을 파는 것도 좋습니다. 처음에는 2군데 정도의 부동산 중개사무소를 정해서 대략적인 시세와 현재 '아파트 거래 현황'을 확인해 볼 수 있죠. 그렇게 하면 어느 정도의 수준에서 '정보'를 찾아야 하는지 조금은 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부동산 공인중개사의 도움을 받기 전에, 일단 중개사무소등록증이나 공인중개사자격증을 갖추고 있는지 사무실에서 직접 확인해보시고, 부동산 중개사무소가 보증보험 또는 공제에 가입했는지도 '보증 설정 서류' 등으로 통해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신빙성'이 어느 정도 갖춰진 정보를 얻기 위해서죠.


> 분양아파트 계약요령, 계약방법

일단 내집마련을 위해 아파트를 구입하려면 '자금'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대출'을 통해 구입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겠지만 결국 그것은 '빚'이기 때문에 현재 우리 가정의 '자산규모'에 따라 아파트를 구입하는 것이 좋겠죠. 실제로 새로 지어진 분양아파트를 계약하더라도 이야기는 같아집니다.


일단 신축아파트는 '분양'시기를 잘 맞추면 '프리미엄'이 적은 상태, 좋은 가격에서 '내집마련'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따라서 최근 '위례지구'나 '김포한강신도시'에 분양된 아파트, 분양하고 있는 아파트들 가운데서 혹시 이러한 '분양'시기를 잘 맞출 수 있는 아파트가 있다면 현장방문이나 상담을 통해 직접 알아보는 것도 좋겠죠.


    >> 저도 관심이 많아서 '김포한강신도시'의 '한강센트럴자이' 아파트 정보를 알아보고 있어요 ^^

        한 번 살펴보시려면 여기로...[관련포스팅]>>





> 정리를 해보면...

일단, 아파트 구입방법이나 구입요령은 거창하지 않습니다. 현재 내가 가장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수단과 도구를 통해서 '최소한의 정보'를 획득하고, 나의 자금사정을 고려해 이사할 지역의 시세와 주변환경 등을 확인해보는 것이죠. 이것이 기존아파트로 이사하든 분양아파트를 새로 계약하든 '가장 먼저 해야할 일'입니다.


만약, 이 과정을 거치지 않은 상태에서 '분양사무실', '모델하우스' 등을 방문하거나 '부동산 중개사무소'를 통해 아파트를 찾게 되면 과연 내가 들은 정보가 '정확한지' 당장 '감'이 잘 잡히지 않을 수 있고 오히려 '혼란'만 가중될 수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이만 줄이고, 다음포스팅에서 좀 더 자세한 점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


End. <아파트구입요령 [1], 기존 및 분양아파트 계약시 가장 먼저 하는 일>

2014/10/01 - [부동산 정보] - 토지투자 땅투자, 주의해야 할 한가지?

2014/09/26 - [부동산 정보] - 분양권전매 양도소득세, 아파트분양권 양도세 간편계산 방법(국세청 홈텍스)

2014/09/24 - [부동산 정보] - 아파트분양권 전매절차와 준비 서류, 그리고 직거래하는 방법

2014/09/22 - [부동산 정보/부동산계약] - 아파트 매매계약, 중고차거래와 매매처럼 대리인자격 반드시 확인해야?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