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잡스의 왜떴을까

남자 명품넥타이, 재밌는 넥타이발명과 스카프 매는법의 관계 본문

핫토픽

남자 명품넥타이, 재밌는 넥타이발명과 스카프 매는법의 관계

BLUE4 2014.10.27 00:10

남자 명품넥타이, 재밌는 넥타이발명과 스카프 매는법의 관계


가을은 남자의 계절일까요? 어쨌든 계절이 바뀌면서 패션도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아마 패션아이템 중에서 넥타이만큼 화려하고 다양한 디자인을 가진 것도 많지 않을텐데요. 오늘은 넥타이의 유래에 대해 잠깐 살펴보고자 합니다. ^^ 과연 발명한 사람은 누구일까요?


> 넥타이는 누가 발명했을까?

<photo by Bekathwia>

세계 전역에서 6억 명이 넘는 남자들이 수시로 넥타이를 매는데요. 독일에서는 보통 20개 정도의 넥타이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넥타이를 매는 동안  ‘도대체 누가 이것을 생각해 냈을까?’ 하고 궁금해 했는데요 넥타이는 누가 발명했을까요?

벨기에의 마을인 스텐케르케는, 넥타이를 “발명”한 데 대한 영예가 자기 몫이라고 주장합니다. 1692년에 영국군은 이 마을에 주둔해 있던 프랑스군을 급습하였는데요. 독일의 「프랑크푸르트 종합 일요 신문」(Frankfurter Allgemeine Sonntagszeitung)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프랑스] 장교들은 옷을 제대로 입을 시간이 없었다. 그렇지만 그들은 재빨리 군복 스카프를 목에 둘러 느슨하게 매듭을 지은 다음 스카프의 끝을 윗옷의 단춧구멍 사이로 집어넣었다. 드디어 넥타이의 원형이 탄생한 것이다.”





하지만 이 병사들의 새로운 패션은, 엄밀히 말해서 전례가 없었던 것이 아니었죠. 넥타이의 유래에 관하여 전문가들은, 그보다 여러 세기 앞서 중국의 정(政) 황제(시황제)의 무사들이 스카프와 같은 천을 목에 둘러 계급을 나타냈다고 지적합니다.

하지만 아마 가장 유명한 것은 프랑스 왕 루이 14세를 위해 싸운 크로아티아인들이 맸던 스카프일 것 같은데요. 프랑스 사람들은 파리에서 개선 행렬을 보던 중에 크로아티아인들의 스카프에 매료되어, 이것을 크라바테 즉 크로아티아 물건이라는 말에서 따와서 크라바트라고 부르게 되었고 자기들도 이 스카프를 매기 시작하였죠. 앞서 언급한 신문에서는 이렇게 덧붙였습니다. “그 때부터 넥타이 패션은 그칠 줄을 몰랐다. 그렇지만 그 스카프로 매듭을 지은 타이를 만든 최초의 사람들은 스텐케르케의 병사들이었다.”


의견이 분분하지만 어쨌든 재밌는 유래를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직장인들의 필수 아이템이 되어버린 넥타이! 여름에는 더위때문에 벗어놓기는 하지만 단순한 셔츠 위에 나름 '패션감각'을 더해주는 아이템이 넥타이인 것 만은 분명해보입니다. ^^

End. <남자 명품넥타이, 재밌는 넥타이발명과 스카프 매는법의 관계>

2014/10/05 - [IT 정보/스마트폰] - 갤럭시노트3 네오 스펙 - 주요사양과 기능, 장점, 성능(갤노트3네오, 노트3 네오, Galaxy Note3 Neo, SM-N750S)

2014/10/04 - [IT 정보/스마트폰] - 갤럭시그랜드2 스펙 - 주요 기능, 속도, 화질, 배터리성능(삼성 갤그랜드2, 갤그2, Galaxy Grand2, SM-G710S)

2014/09/23 - [IT 정보/스마트폰] - 스마트폰 맞번호변경,신규 에이징 방법 초간단 리뷰(KT/SK/LG)


신고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