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잡스의 왜떴을까

핸드폰 일련번호, 스마트폰 개통보류 원인 - 1회 본문

IT 정보/스마트폰

핸드폰 일련번호, 스마트폰 개통보류 원인 - 1회

BLUE4 2014. 9. 27. 19:47

번호이동 인증불일치, 스마트폰 개통보류 첫번째 사유 - 1회


이제 10월 단통법 시행을 앞두고 정말 많은 분들이 '핸드폰'을 바꿔야 하나 하고 '혼란'스러워하시는 경우가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번호이동'하거나 신규로 '기기수급'을 하시는 분들도 꽤 있으신 것 같은데요. 오늘은 통신사 "번호이동"으로 스마트폰을 바꿀 때 생기는 "인증불일치"에 대한 한가지 항목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연재형식으로 작성될 예정입니다. ^^]


> 스마트폰 '일련번호' 끝 4지리

일반적으로 국내 제조사의 핸드폰은 IMEI(단말기 식별번호) 말고도 7자리 핸드폰 단말기 일련번호가 있습니다. 보통 배터리가 탈착되는 삼성 갤럭시나 G시리즈, 베가시리즈의 경우 배터리를 빼면, 기기 뒷면에서 7자리의 굵은 숫자를 볼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단말기 일련번호"입니다.


이 중에서 "번호이동 인증번호"로 사용되는 건 끝에서 '4자리' 숫자이죠.

(예시 : 0897688 이면 뒤의 4자리 "7688"을 입력합니다.)






> 스마트폰 통신 요금납부 '자동이체' 정보

번호이동 '인증'을 위해서는 단말기 일련번호 외에도 핸드폰 요금을 납부하는 '자동이체' 정보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신용카드로 자동이체를 한다면 카드번호 16자리 중 끝 4자리, 은행에서 자동이체를 한다면 은행 계좌번호 중 끝 4자리로 '번호이동 인증'이 가능합니다.


(예시 : 신용카드 1200  2300  3400  5600 중 뒤의 4자리 "5600" 입력 / 은행계좌 123 345 456789 중 뒤의 4자리 "6789" 입력)


> 틀리는 이유, 번호이동 인증불일치가 많은 이유는?

대개 위의 두가지 정보 중 하나로 '번호이동' 개통처리를 하게 되는데, '인증불일치'로 개통보류가 되는 사유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당연히 "잘못된 숫자"를 입력했기 때문이죠. 그러면 이런 일이 '비일비재'한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요? ^^





- 만약 계좌이체 은행을 변경하거나 신용카드로 바꾸었다면 익월 즉, 다음 달부터 적용되어 아직 '자동이체'정보가 업데이트되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 끝 4자리를 적지 않고, 처음 4자리 숫자를 적거나 아예 '자동이체' 정보를 착각하고 있을수도 있습니다. 홈페이지나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


- 먼저, IMEI나 단말기의 특정코드를 "단말기 일련번호"로 착각했을 수 있습니다. (굵은 글씨체 7자리 반드시 확인, 외산 단말기 소니레이는 Serial no.중 끝 4자리입력, 아이폰은 '설정'->'일반'->'정보'->'일련번호' 확인)


- "단말기 일련번호"가 일그러져 있어서 숫자 식별이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 MVNO, CJ 헬로우모바일, SK텔링크, 유모비 등 '별정'에서 기기변경을 했다면 임의로 "단말기 일련번호"가 바뀌었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에는 고객센터에 문의!


이외에도 여러가지 사유로 '인증불일치'가 생길 수 있는데요. ^^ 가장 확실한 방법은 일단 '신청서'에는 "단말기 일련번호" 정보를 적고, '메모' 따로 '자동이체' 정보를 입력해서 번호이동 인증불일치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혹시 수정할 내용이나 추가할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고 다음 포스팅에서는 "개통보류" 사유 중 또 다른 상황을 생각해보겠습니다. 


End. <핸드폰 일련번호, 스마트폰 개통보류 원인 - 1회>

2014/09/25 - [IT 정보/스마트폰] - 휴대폰 최소 유지기간 총정리, 스마트폰 회선/요금제/할부금 등(SK,KT,LG)

2014/09/23 - [IT 정보/스마트폰] - 스마트폰 맞번호변경,신규 에이징 방법 초간단 리뷰(KT/SK/LG)

2014/09/04 - [IT 정보] - [핸드폰 초간단 해지방법] 올레KT 사용자 스마트폰 해지방법

2014/08/21 - [IT 정보] - [sk] 스마트폰 소액결제 신청 및 차단(해지) 방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