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잡스의 왜떴을까

LED조명 불빛이 자꾸 떨린다면 어떤 이유일까? 본문

자유로운 글

LED조명 불빛이 자꾸 떨린다면 어떤 이유일까?

BLUE4 2014.11.28 23:28

불빛이 흔들리고 떨리는 증상은 왜? 어떤 이유로?

- LED 조명, 전등에 관한 이야기


요즘은 LED 조명 쳐다보느라 '시력'이 많이 안좋아졌습니다. ㅠㅠ 의외로 불빛이 정말 강력하더군요. 매일 노트북이나 TV화면, 스마트폰 액정화면을 쳐다보는데, 일을 하면서 조명 불빛까지 쳐다보니 왠지 '눈'에 악영향을 줄 것 같네요.


근데 불빛을 보면 가끔 떨리는 증상이나 흔들리는 증상이 있는데 왜 그러는 걸까요?


> 가정용 전원 - AC 220V 60Hz에 담긴 이야기는?


보통 우리가 가정에서 쓰는 전기는 '교류'전원입니다. 1초당 60번, 주기에 따라 파형이 변하기 때문에 60Hz라고 표기하죠. 그래서 '직류'전원에서는 상관없지만 '교류'전원에서는 이 주파수가 매우 중요합니다. 어떤 전기제품은 오차범위가 적어서 쉽게 고장이 나는 경우도 있더군요.





실제로 형광등 불빛을 가만히 보고 있으면 '떨리는 증상'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그 증상이 교류 전원이기 때문만은 아니지만 그래도 초고속 카메라로 느리게 촬영하면 어떤 현상인지 확실히 알 수가 있죠. 마찬가지로 LED조명에 사용되는 기본 전원도 AC220V 입니다.


> LED조명과 형광등 조명, 불빛이 흔들리는 이유는?


만약, 어떤 순간 불빛이 약해졌다가 다시 밝아진다면 주변에서 '모터'가 작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터의 '기동전류'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이죠. 모터는 처음 회전을 시작할 때 '많은 전류'를 소모합니다. 이런 모터를 사용하는 대표적인 제품은 냉장고와 세탁기이죠. ^^ 물론, 드럼 세탁기의 '건조'기능이나 냉난방기에서 히터를 가동할 때에도 급격히 전기를 소모하기 때문에 비슷한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불빛이 떨리거나 흔들리는 것은 조금 다른 '영향'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가정용 전기 AC 220V는 정확히 220V가 아닌 경우가 있죠. 오차범위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다양한 조명을 설치해보면, 램프나 PCB, 혹은 안정기에 따라 들어오는 전기를 일정하게 해주는 '장치'들이 제 역할을 못하는 경우도 있죠. 다양하게 테스트를 해서 나온 제품이라도 '사용환경'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그런 상황이 생길 수 있는 것인데요.


따라서 심각하게 불빛이 떨린다면 '제품이상'일 수도 있고, 다른 제품을 사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의 떨림은 감안해야겠죠. ^^ 그리고 그렇기 때문에 전등 불빛을 직접 쳐다보는 건 '눈 건강'에 이롭지는 않을 것 같네요. ^^


End. <LED조명 불빛이 자꾸 떨린다면 어떤 이유일까?>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