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잡스의 왜떴을까

아파트 인터폰바꾸기, 초간단 비디오폰 교체방법 본문

자유로운 글

아파트 인터폰바꾸기, 초간단 비디오폰 교체방법

BLUE4 2014. 11. 10. 14:56

아파트에서 인터폰을 바꾸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 초간단 비디오폰 교체방법 살펴보기


최근 신축된 아파트의 경우 다양한 전자 시스템이 결합되어 있어 굳이 인터폰을 손대지 않아도 됩니다. ^^ 물론, 고장이 나면 as신청을 하겠지만요. 하지만 10년 이상 된 오래된 아파트의 경우 일반적으로 인터폰 작동이 잘 되지 않아도 그냥 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아무래도 '불편함'을 못 느껴서일까요?


오늘은 아파트에서 인터폰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간단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 현재 소리만 들리는 인터폰이 설치되었다면?


2014/11/07 - [자유로운 글] - 스위치커버교체, 콘센트커버교체 - 아파트 셀프인테리어 리모델링 도전

2014/11/06 - [자유로운 글] - 누전 차단기 내려가는 이유, 전기가 나갔을 때 대처방법

2014/11/05 - [자유로운 글] - 갑자기 전등이 나가는 이유가 뭘까요? - LED조명 고치는법


대개 구형 아파트의 경우 외부의 모습을 카메라로 볼 수 없는 일반적인 인터폰이 설치된 경우가 많죠. 즉, 벨이 눌리면 집 안에서 수화기를 들고 외부 사람과 음성으로 통화하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 대개 배선은 2가닥의 통신선이 되어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혹은 같은 색깔의 통신선 2라인이 들어가 있는 경우도 있죠.


이때 새로운 '비디오폰'으로 교체를 한다면 적어도 4가닥의 통신선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4p의 네가닥 인터폰선이나 UTP 인터넷 선으로 교체할 필요가 있죠. 물론, 아날로그 비디오폰이라면 같은 색깔의 통신선 2회로(총 4가닥)를 가지고도 설치는 가능합니다. 그래서 보통 새롭게 리모델링하는 아파트에 가면 배선을 교체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비디오폰을 설치하는 것이죠.


문제는 색깔이 같기 때문에 출입문 벨 쪽에서의 통신선과 거실 안쪽 비디오폰 주장치에서의 통신선이 서로 어떤 선인지 '구분'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때는 '전기 테스터(저항이나 소리)'로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출입문 벨쪽에서 4가닥 중 2가닥은 서로 붙여높고, 나머지는 떨어뜨려 놓습니다. 그리고 안쪽 거실에서 4가닥을 테스트해보면 2가닥은 전기가 통하고(소리가 나고), 2가닥은 전기가 통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하면 2가닥씩 구분(일단 두가닥을 서로 다르게 표시)이 되었죠. ^^ 


다음으로 전기가 통했던 두가닥 중 한 선과 전기가 통하지 않았던 두가닥 중 한 선을 연결하고, 나머지 두 선은 떨어뜨려 놓습니다. 그리고 이전과 같은 방법으로 '테스트'를 하면 "현재" 전기가 통하는 두 가닥(서로 다르게 표시)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2번 전기가 통한 선 1가닥, 처음 전기가 통한 선 1가닥, 뒤에 전기가 통한 선 1가닥, 전기가 모두 안 통한 선 1가닥 해서... 총 4가닥의 통신선을 모두 구분할 수 있죠. (말로 적어 놓으니 ^^ 복잡한듯 보이지만, 직접해보시면 쉽답니다)


> 초간단 비디오폰 교체방법

이제 배선은 해결이 되었으니 설치만 하면 되겠죠? 기존에 설치되었던 인터폰이 작다면, 보강판을 추가로 구매해서 먼저 부착시켜 줍니다. 그리고 나서,

1. 외부 카메라 쪽 벨 부분을 표시된 통신선에 맞게 4개 단자에 연결하고, 나사로 고정해 줍니다.

2. 혹시, 모르니 4개 단자와 연결된 배선을 스마트폰으로 찍어 놓습니다.

3. 거실 쪽 비디오폰 주장치로 가서 외부 카메라쪽에서 온 통신선 4가닥을 같은 단자번호에 맞게 연결하고, 혹시 경비실로 가는 선이 있다면 2가닥을 연결해줍니다.

4. 비디오폰 주장치에 전원을 연결할 때는 집안의 두꺼비집 분전반에서 차단기를 완전히 내리고 작업합니다.

5. 기존에 굵은 전기선 2가닥에 전원선이 연결되어 있었기 때문에 같은 방법으로 새로 구매한 전원선 부분을 연결해줍니다.

6. 그리고 나서 비디오폰 주장치를 고정하면 끝.


이렇게 보니 전혀 '초간단'은 아닌 것처럼 보이네요. ^^ 하지만 글과 실제 설치과정은 많이 다르다는 것 잘 아시죠? 혹시, 어려운 점이 있으시다면 꼭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래요. 전원선 연결하는 부분이 조금 힘들 수 있기 때문이죠. ^^ 차단기가 내려갔는지 꼭 확인하셔야 한답니다.

End. <아파트 인터폰바꾸기, 초간단 비디오폰 교체방법>

Comments